• HOME
  • 전체메뉴보기
  • 오시는길
  • 로그인
  • 회원가입
  • 영어
  • 중국어
  • 일본어
시력교정수술
진료시간- 평일 오전09:00~오후06:30 / 토·공휴일 오전09:00~오후05:30 / 점심시간 오후12:00~오후13:00 / 일요일 휴진
  • 전문의상담
  • 온라인예약
  • 오시는길
home > 안과전문클리닉 > 녹내장 > 녹내장클리닉

녹내장은 어떻게 진단합니까?

녹내장의 진단은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로는

첫째,성인에서 가장 흔한 원발성 개방각 녹내장의 경우, 중기 이후가 되기 전까지는 환자 본인이 느끼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둘째,안압만을 기준으로 녹내장을 진단하는 경우 많은 수의 정상안압 녹내장 환자가 진단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녹내장의 확진은 시야 검사계 및 망막신경섬유층 촬영기, 신경섬유층 레이저 분석기 등 고가의 장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녹내장 환자들의 진단은 우연한 기회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반드시 안과 검진을 받으시기를 권유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1) 만 40세 이상의 모든 성인

(2) 당뇨나 동맥경화증 등 심혈관계 질환을 가진 경우

(3) 집안에 녹내장 환자가 있는 경우

(4) 근시가 심한 경우

(5) 손발이 심하게 차다거나, 편두통이 심한 경우 (정상안압 녹내장과 관련)



안과적 검진상 녹내장을 의심하는 경우, 시야 검사를 포함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정밀 검사 내용은 환자의 상태나 각 병원에 비치되어 있는 장비 현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초기 녹내장의 경우 한 가지 검사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검사를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검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시야검사

녹내장으로 손상된 시야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적게는 수개월의 간격을 두고 반복 시행하여 녹내장성 시야 손상의 진행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회사별로 다양한 장비가 보급되어 있으며, 특정 부위의 빛이 보이는 경우 환자가 버튼을 눌러 시야의 범위를 판단하는 기계입니다. 환자의 반응을 기초로 결과를 출력하게 되므로, 처음 시야 검사를 하거나, 검사 시에 피곤한 경우 등에는 결과가 실제와는 다르게 나올 수 있어 재검사를 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널리 보급되어 있는 Humphrey 시야 검사계 외에도 Zeiss사의 Frequency doubling perimetry 등 여러 가지 장비를 사용하여 검사할 수 있습니다.



[그림설명]중시무와 주변부망막의 감도 및 시야의 경계를 측정하여 녹내장의 유무와 진행 정도를 분석하는 장비



02 시신경 업체 촬영 검사

일반적인 사진 촬영과는 달리 망막신경섬유층이 잘 보이도록 촬영하는 사진입니다. 신경섬유층의 손상은 시야 검사에서 이상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관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통적인 녹내장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03 망막신경섬유층 촬영 검사

일반적인 사진 촬영과는 달리 망막신경섬유층이 잘 보이도록 촬영하는 사진입니다. 신경섬유층의 손상은 시야 검사에서 이상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관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통적인 녹내장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림설명]망막신경섬유층 사진의 예. 흰색 줄무늬 모양으로 망막신경섬유층이 잘 관찰되고 있습니다. 녹내장 환장의 경우에는 이러한 줄무늬들이 소실되어 관찰됩니다.



04 신경섬유층 레이저 분석기 (GDx 검사)

최근 컴퓨터 기술이 발달하면서 신경섬유층을 레이저로 분석하여 정상인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개발된 장비입니다. 신경섬유층의 두께가 감소된 것을 정상인의 데이터 베이스와 비교하여 컴퓨터로 분석하여 녹내장의 진단을 좀 더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05 광간섭 단층 촬영 검사 (OCT 검사)

근적외선 광선을 이용하여 망막 및 시신경의 여러 부위를 분석할 수 있는 장비로 망막신경섬유층분석, 시신경 유두 분석, 황반부 분석 등 여러가지 검사를 기계 한 대에서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최근에 널리 보급된 장비입니다. GDx 검사와 마찬가지로 녹내장 검사의 민감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장비입니다.



[그림설명]OCT검사 기계와 OCT 검사로 분석한 신경섬유층 두께분석결과, 정상에 비하여 두께가 감소된 영역이 노란색 혹은 붉은색으로 표시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06 24시간 안압 및 혈압 변동 측정 검사

사람의 안압은 항상 일정한 것이 아니며 안압의 변동 폭이 크다거나 야간에 안압이 상승하는 환자들의 경우에 녹내장성 변화가 생길 수 있음이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야간 저혈압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에도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원에서는, 상기한 여러 가지 검사들을 사용하여 녹내장이 진단된 경우, 특히 정상안압녹내장인 경우에, 환자 개인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경우, 안압과 혈압의 변동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병동에 입원하여 24시간 동안 2시간 간격 (심야는 3시간) 안압과 혈압을 측정하는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녹내장의 발생 원인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치료 방침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07 기타 검사

선천 녹내장의 경우 각막 직경 측정 검사 및 안축장 길이 검사 등을 필요에 따라 시행할 수 있으며, 각막 두께 측정 등이 필요한 환자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녹내장으로 실명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일단 녹내장으로 시력을 상실하는 가장 큰 이유는 병의 특성상 늦게 발견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까지의 녹내장 치료의 경우 병의 완전한 회복보다는 유지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늦게 발견되는 경우에는 그만큼 나빠진 시력과 시야로 생활하게 되는 것이지요.

의학의 어떠한 영역에서도 그러하듯이 100% 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는 경우는 없지만 발견과 너무 늦지 않게 되어 준다면 시야를 상실할 확률보다는 유지할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하지만 정상인에서도 노화와 더불어 매년 일부의 시신경절 세포가 소실되어 가기 때문에 여유분이 별로 남아있지 않은 녹내장 환자에서는 이러한 변화조차도 수년이 지나고 나면 시야의 변화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고, 아직 녹내장의 기전 자체가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적극적인 약물치료와 수술에도 불구하고 시력을 상실하게 되는 안타까운 예들이 가끔 있습니다.


현재의 의학 기술로 밝혀진 치료로 병의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또 다른 훌륭한 업적들이 또한 녹내장 정복의 기회를 열어 줄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녹내장은 어떻게 치료합니까?

01녹내장의 치료 원칙

먼저 녹내장은 없애는 병이 아니라 관리하는 병이라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와 마찬가지로 녹내장 역시 일찍 발견되고 잘 관리된다면 대부분의 경우에서 녹내장으로 인한 시야 손상은 진행을 늦추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녹내장이라는 질병의 특성상, 발견이 쉽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늦은 녹내장의 발견이 심각한 시야 손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밀한 녹내장 검진이 이 질병으로 인한 실명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방법임은 더 이상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녹내장이 발견된 경우에는 녹내장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침이 다릅니다. 약물치료, 레이저치료, 수술 등 크게 3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어느 방법을 사용하여야 하는지는 녹내장의 원인 및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담당의사가 판단하게 됩니다. 많은 경우에 이러한 치료들은 안압을 하강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치료의 효과에 따라 방법을 전환하기도 합니다.



02약물치료

약물에 따라 하루에 1회에서 수회까지 안구에 직접 점안하는 방법으로 안압의 하강시키거나 안혈류를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한 가지 점안약으로 효과가 없을 때 두 가지 이상의 점안약을 사용하기도 하며, 약물의 효과 및 부작용, 시야 손상의 진행 등에 따라 점안약 교체나 경구용 약제의 투여, 레이저 치료나 수술 등의 다른 방법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원발성 개방각 녹내장 등 많은 경우에 우선적인 치료 방법으로 선택되고 있습니다.



03레이저치료

레이저를 안구내 구조물에 조사하여 안구 내 구조를 바꾸어서 안압을 하강시키는 방법입니다. 폐쇄각 녹내장이나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개방각 녹내장 등의 치료에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시술 후 약간의 통증이나 이물감, 안압 상승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시술 후 안압 하강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추가적으로 시행하거나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외래에서 시행하며, 일부 난치성 녹내장에서 다이오드 레이저를 사용하여 수술장에서 시행하기도 합니다.



04수술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약물 투여로 얻기 힘든 추가적인 안압 하강이 요구되는 경우, 환자의 순응도가 좋지 않은 경우, 약물치료가 어려운 경우 등에 시도하며, 일부 녹내장에서는 우선적인 치료 방법으로 선택되기도 합니다. 안구내 방수가 안구 외벽을 타고 적절한 정도로 빠져 나갈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주는 원리의 수술이며, 흔히 시행되는 방법으로는 섬유주 절제술 및 방수유출장치 삽입술 등이 있습니다. 녹내장 수술은 수술 후 관리가 안압의 조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경과 관찰 중 레이저 봉합사 절단술 및 안구 지압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나 이는 의료인의 지시에 반드시 따라 시행하셔야 합니다. 술 후 안압 상승, 저안압, 안내 출혈 및 안내염 등의 합병증이 간혹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술 후 수 일에서 수 주 간격으로 향후 지속적인 경과 관찰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녹내장 수술을 시행받은 경우에는 약 한 달 정도는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거나 비비는 등 수술 부위의 오염이나 외상을 일으킬 수 있는 행동은 자제하셔야 합니다.



페이스북 블러그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