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안구건조증이란?


01안구건조증 진단과 검사

 

환경이나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해 안구건조증 환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를 하였으나 치료를 폭넓게 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객관적이고 특화된 진단 장비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마이봄샘 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몇 년 사이 새로운 장비가 소개되고 정확한 안구건조증 원인 진단 및 원인에 따른 치료 플랜 제시가 가능해졌습니다. 

 

당연히 환자분의 치료 만족도도 높아졌습니다. 이제 기존의 안구건조증 검사법을 정리해 보고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에 따른 새로운 검사법에 대해 살펴보면서 치료에 대한 적극성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02일반적인 안구건조증 검사법

 

 

안구건조01-1.jpg

 

 

 

1) 눈물양 검사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사는 눈물양(Shirmer Test) 검사이며 하안검 안쪽으로 검사지를 끼우고 5분 동안 눈물이 젖는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10mm 이상 종이가 젖은 경우를 정상으로 보며 5mm 이하인 경우 수성 눈물 결핍으로 진단합니다.

 

2) 눈물막 파괴시간 검사

형광 염색액으로 눈물을 염색하고 눈을 감았다가 뜬 후 각막 표면에서 눈물막에 결손이 생길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눈물막이 파괴될 때까지의 시간이 10초 이상이면 정상이며 5초 이하이면 건성안으로 진단합니다.

 

3) 생체염색

건조증에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었는지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형광 염색약이 건조증으로 인해 손상된 각막 상피세포에 염색되어 초록색의 점으로 보이는데 이를 각막미란이라고 합니다. 각막미란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 점수를 매겨 건조증의정도를 평가합니다.

 


 

03프리미엄 안구건조증 검사법

 

안구건조증 예방과 치료의 핵심은 기름층(Lipid Layer)을 만드는 마이봄샘입니다.

마이봄샘의 이상 유무를 정확히 검사하고 진단하여야 올바른 치료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01-2.jpg

 

 


 

04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기능장애(MGD)

 

안구건조01.jpg

 

"대부분의 안구건조증은 증발성 안구건조증입니다."

 


 

05눈물층과 마이봄샘(Meibomian Gland)

 

 

안구건조01-3.jpg

 

 

안구건조03.jpg

 

위, 아래 눈꺼풀 안쪽에 분포되어 있는 마이봄샘에서는 기름을 생성합니다.

 


 

06마이봄샘기능장애(MGD, Meibomian Gland Dysfunction)

 

 

안구건조04.jpg

정상적인 마이봄샘

 

안구건조05.jpg

손상된 마이봄샘


 

안구건조06.jpg

 


 

안구건조01-5.jpg

 

 


 

예약하기눈종합검진전화문의